본문 바로가기

짧은 생각, 긴 글

나의 2013 새해 바람 (10)

어떤 이들은 이야기한다.

기독교 신앙은 doing의 문제가 아니라 being의 문제라고.

무엇을 행함에 앞서 어떤 사람이 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한편 그런 이야기에 공감을 하면서도,

다른 한편 약간 생각을 달리한다.


나는 being이 doing에 앞서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being과 doing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를 다른 것으로부터 떼어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being은 doing을 강화시키고, doing은 being을 강화시키는 역할도 있다고 생각한다.


Having said that...

나는 복음에 사로잡힌 후, 초창기에 being의 영역에 거의 내 모든 관심을 기울이며 살았다. 그리고 doing은 그저 being의 부산물이라고 믿었다.


예를 들어보자.


나는 남들의 인정을 받는 것을 무척이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늘 다른이의 인정을 위해 많은 것을 compromise할 준비가 되어 있다.

복음을 받아들인 후 나는, 그것이 내 뿌리깊은 죄성임을 인식했다. 그리고 그것과 정말 미친듯이 싸웠다.

가령, 어떤 노인이 힘들게 짐을 가지고 가는 것을 보면서, 그 노인을 돕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생각했더라도, 그 주변에 사람들이 있어 내가 그 노인을 돕는 것을 보며 나를 괜찮게 여길 것이다... 라는 인식을 하는 순간 나는 선행 자체를 포기했다. 왜냐하면 주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자하는 내 죄성과 싸우는 것이 선행보다 더 우선하는 일이라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그런식의 행동으로는 더 이상 내가 성숙해질 수 없음을 깨달았고,

어떤 의미에서... 다른 이들의 인정을 좀 받는 한이 있더라도 공동체와 타인의 필요에 따라 선행을 하는 쪽을 선택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시간이 더 지나면서...

나는 이제 내 being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은 책 doing에 몰두하는 사람이 되어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진단을 해본다.

이제는 다른 이들의 인정을 받고자하는 내 의도를, 선행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료'로 활용을 하고 있는 것 같다.


Pendulum이 반대쪽으로 너무 가버린 것이다.


이제 다시 그 pendulum을 중심으로 좀 가지고 와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내 영혼을 돌보며, 내 죄성과 싸우고,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이제 내가... 사는 것은... 내 안의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라는 말씀을 많이 곱씹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