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 생각, 짧은 글

내가 짧게 설명할 수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

어제 밤, 

동네의 한 친구가 마음이 좀 힘들다고 해서, 밤 늦게 그 친구를 찾았다.


그 친구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줄까,

무슨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까,

뭐 이런 고민을 하다가 그 친구를 만났는데...


사실 해주고 싶은 이야기의 핵심은 이것이었다.


"인생의 문제를 다룰 때, 자꾸 땜빵 식으로 band aid만 붙여가며 해결하려 하지 말아라. 우리 인생의 깊은 곳에 있는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한다.

복음은, 그 인생 문제의 근원에 대한 쉽지 않은 해답을 준다.

네게는, 바로 그 복음이 필요하다

절대자이신 창조주 앞에, 네 인격을 발가벗겨 내 보여라."


어떻게 그 친구에게 이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했는데,


내게 턱~ 하고 걸린 것은 이것이었다.


나는 그 친구에게,

매우 convincing한 방법으로,

이 복음의 이야기를 전달해 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하나님 나라에 대해 1시간 짜리 강의를 하라면 하겠는데...

인간의 죄와 십자가에 대해 설교를 하라면 하겠는데...


막상, 

당장 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우리안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짧게 설명해주는 것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뭐 예전 같으면, 사영리, 브릿지, 뭐 그런식의 도식화된 접근을 해보려 하겠지만... 나는 사실 그런 것이 이 친구에게 relevant 하지도 않을 뿐 더러, 이 친구에게 먹히는 이야기도 아닐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영리나 브릿지, 전도폭발과 같은 reductionistic한 접근을 피하면서도,

간결하고 relevant한 말을 친구에게 해줄수는 없을까.


결국,

꽤 긴 시간에 걸쳐...

이런 저런 이야기를 잡다하게 하면서,

우리 인생의 의미, Extra nos에 대한 생각, 계시, 하나님 나라, 죄, 깨어짐, 상처, 고난, 소망 등등에 대한 이야기를 장황하게 했다. 전혀 간결하지 못하게. -.-;


내 이야기를 잘 들어준 그 친구가 신기하기도 했고, 한편 고맙기도 했다.

그리고, 정말 내가 해준 이야기가 그 친구에게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바라기로는... 내 이야기를 통해서가 아니라, 그 친구가 진심으로 하나님과 대면하게되는 경험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비밀에 눈을 뜨게 되면 좋겠다.


정말... 정말... 정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