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 / Humor

탈복음주의 선언

지난 수년간,

나는 나름대로 신앙의 격변을 지내왔다고 생각한다.


오랫동안 옳다고 생각해오던 신앙의 가치들에대해 진지한 회의를 갖게 되었고,

또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의 여러 모습이 '기존의' 신앙으로 잘 설명되지 않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이 블로그에서,

내 탈근본주의 여정에 관한 시리즈의 글을 쓰기도 했는데,

그 글을 쓸 당시보다 나는 지금 훨씬 더 멀리 와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특히 지난 수개월동안은,

그 고민의 깊이가 훨씬 더 깊어져서...

내가 신앙의 '근본'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에조차 회의와 의문을 제기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그것으로 내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일종의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지난 일요일은 내 45번째 생일이었다. 

이제 50세를 향해 내달리고 있는 지금...

적어도 지금까지 내가 겪어온 여정을 정리하면서 나름대로 무언가 하나 맺음을 지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에,

나는 '탈복음주의 선언'을 하는 바이다.


이 글을 읽는 어떤 분들에게는 대단히 불편한 이야기일 수 있겠으나..

내가 탈복음주의를 선언하면서 기본에 '복음주의자'로서 가졌던 신념들 가운데 어떤 것들은 이제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몇가지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1. 나는 이제 더 이상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의 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소위 다른 종교에도 일종의 '구원'이 있을 가능성을 받아들인다.


2. 나는 '사후 세계' 혹은 '내세'라는 개념에 대해 불가지론적 입장을 취하기로 했다.

정말 사후세계가 있는지 없는지 확신이 없다는 말이다.  따라서 지옥, 천당 과 같은 개념들 역시 내게는 불가지론적 영역일 뿐이다.


3. 삼위일체, 예수의 신성, 동정녀 탄생, 기타 성경의 여러 기적들에 대해서도 대단히 비판적으로 본다. 

성경에 쓰여진 기적의 대부분은, 각색된 것이거나 과장된 것, 혹은 허구라고 생각한다.


4. 초월적 존재를 믿으나, 그것이 성경의 하나님이라는 생각으로부터도 '자유로와' 지기로 했다.

힌두교식의 범신론이나, 고대의 다신론과 같은 덜 진화된 형태의 종교를 따르는 것은 내 '자유로움'의 option이 아니다.


5. 소위 '자유주의자'들이 이야기하는 방식의 신앙 역시 내가 받아들이긴 어렵다. 그들은 이성이라는 도구를 교조적으로 사용하여 그 이름에 걸맞는 '자유로움'을 포기한 사람들이라고 보여진다.


....


이렇게 써 놓으면,

도대체 네가 믿는게 무엇이냐 라고 반문할 사람들이 있겠지만...


내가 오늘 여기에 쓰는 것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의 이곳의 링크에서 좀 더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

이제 이렇게 나름대로 '양심선언'을 하고 나니 마음이 후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