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 생각, 짧은 글

불편한 욥기 해석

1.

나는 욥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선 너무 어렵다. 이해가 잘 안된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욥기의 어떤 해석이, 너무 쉽게 죄에대하여 면죄부를 주는 것 같이 생각되기 때문이다.


흔히 사람들은 욥기의 중요한 message 가운데 하나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고통은 인과응보의 결과가 아니다."

"고통을 받는 이유는 그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니다."


음...

뭐 어떤 경우는 물론 그렇다. 딱이 뭐 죄가 없는데도 정말 억울하게 고난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나는 그렇다고 모든 고통이 그 자신의 죄와 무관하다고 결론짓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뭐 모든 고통이 자신의 죄의 직접적 결과가 아닐수는 있어도,

사실 많은 고통은, 자신의 죄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나는 가지고 있다.


적어도, 내 자신의 고통의 문제를 바라볼때 나는 그렇다.



2.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가 겪었던 고난의 많은 부분은 정말 내 죄와 연관이 있었던 것 같다.


아니, 그게 반드시 내 죄의 직접적 결과는 아니라 하더라도,

나는 고난과 고통의 순간을 지내며, 내 죄의 모습을 깊이 깨닫고 묵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결국은, 아... 그래.... 내 이런 죄의 모습이 이렇게 드러나는 구나... 결국 나는 이 죄에 묶일수 밖에 없는 존재였던 것이구나... 하는 탄식을 올릴 수 밖에 없었다.


만일,

내가 내 고통의 순간에, 이건 내 죄와 무관하게 그냥 일어난 일이고, 나는 그저 하나님의 완전함을 의지하면 된다는 식으로 보냈다면,

깊은 죄에대한 묵상으로부터 나오는 깨달음은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죄에대한 깨달음을 마주하면서 더 깊게 하나님을 대면하게 되는 경험 또한 없었을 것이다.



3.

내가 아직 대학생일때,

나보다 한살 더 나이가 많았던 같은 교회의 한 무뚝뚝한 형은,

내 죄에대한 지적질을 뜬금없이 해주곤 했었다. -.-;


뭐 그 형이 늘 맞았었는지 하는건 잘 기억이 안나지만,

적어도 그 형이 집어주는 어떤 부분은 정말 아주 날카롭게 잘 맞았다.

내가 내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욕망과 싸우고 있을 때, 그 형은 내 그 죄의 핵심을 찝어서 내게 이야기해 주었다.

내가 sexual desire와 씨름할때, 그 형은 그 이야기를 해주었다.

(참고로 그 형은 아주 기도가 깊은 사람이었다.)


그 형의 그런 지.적.질.은, 내가 죄를 제대로 맞서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4. 

공동체에서 사랑하는 사람의 잘못된 모습을 보며 사랑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을 무조건 욥의 친구의 모습으로 몰아부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정말 건강한 공동체라면, 사랑하는 형제에게 그것이 죄이다. 그 결과로 너는 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직언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욥기를 해석함에 있어...

그것을 고난은 죄의 결과가 아니다 는 식으로 이야기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고난은 죄의 결과가 아니다.

그렇지만 어떤 고난은 분명히 죄의 결과이다.

그리고 또 어떤 고난은 죄의 직접적인 결과가 아니라 하더라도 그 고난의 과정 중에 깊은 죄가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그 고난이 자신의 그런 죄와 어떤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수도 있다.



5.

욥기는 처음에,

욥이 얼마나 괜찮은 사람이었는가 하는 것을 거듭해서 강조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정말 죄를 짓지 않고 의인으로 살았다고 거듭 이야기한다.


그런데,

우리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욥과 같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나는 욥기를 over-generalization (과잉일반화)해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욥기는 하나님의 신비애 대하여 매우 깊은 통찰을 제공해준다.

그러나 욥기는 고난과 죄에대한 연관성 유무를 이야기해주기 위한 책은 아니라는게 내 생각이다.



6.

요즘, 스스로를 그리스도인이라고 칭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불편하면 그것이 진리가 아니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내 잘못을 누군가가 지적해주면 기분이 나쁘고 불편해. 그러니까 그건 잘못된 거야.


그렇지만,

잔리의 판단 기준은,

내 감정적 반응에 있지 않다.


오히려 죄인인 인간의 감정적 반응은, 진리의 판단기준을 흐리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