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 생각, 짧은 글

Overrated

존경하던 신앙의 선배가,
최근 많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면서...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된다.

어떻게 그분이 그렇게 되었을까. 정말 내가 거의 20년전 부터 가장 존경하던 분중 한분이었는데...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분은... 자신이 정말 중요한 사람이라고 확신하고 계신것 같다.

물론,
그분은 매우 "중요한"분이시다. 그러나 자신이 중요함을 너무 깊이 인식하신 나머지... 자신의 생각 이외에 다른 것을 받아들이시지 않는 데 문제가 있다.
그런데 그 생각이 비뚤어지거나 잘못 되었을때 그것을 바로잡을 어떤 장치가 그분 내부에도, 그분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서도 없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분은 스스로를 overrate 하고 계신 것이다.

최근...
나의 참 모습과, 나의 주변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내 모습을 비교해보면서...
내가 아주 심하게 over-rated 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있다.

실제 내 모습보다 사람들이 나를 더 괜찮은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나도 자주  내 스스로를 overrate 하는 우를 범한다.

이런 내게,
진실한 꾸중이나 충고를 해주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그저 의미없는 out of context의 잔소리/충고를 남발하는... 그래서 오히려 그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이 더 힘든... 그런 사람들과,
내게 좋은 이야기만 해주는 사람들에의해 내가 둘러싸여지고 있는 느낌이 든다.

지난 1년간,
내게 매우 의미있는 방식으로 내가 내 한계를 벗어나도록 나의 잘못을 지적해준 사람들을 꼽아보자면...
아무리 많이 생각해도 2-3사람 정도이다!
이런 상태라면...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