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기저기서 가져옴

이 시대에 바른 길로 - 주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 The Way to Live - Thy Kingdom Come (KOSTA 2008 주제문)

이 시대에 바른길로 – 주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The Way to Live – Thy Kingdom Come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태복음 6:10, 개역개정판)

세대는 세계화, 포스트 모더니즘, 뉴에이지 등의 영향 아래서 절대적인 기준점을 잃어버린 세상이 요구하는 대로 이리저리 끌려다니고 있다. 삶의 가치와 의미를 극단적으로 상대화시킨 세상은 개인의 욕망을 무한대로 추구할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지만, 우리는 오히려 불안과 욕망의 노예로 우리 자신들을 전락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물신주의는 돈으로 모든 가치를 집결시켜 마치 바벨탑을 쌓았던 시대처럼 모든 사람들을 영향 아래로 강하게 끌어당기고 있다. 이제 돈과 물질은 삶의 안정을 약속하는 신앙이 되어버렸다. 돈의 영향력은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여져서 자체가 선한 것이 되어버렸으며, 그것을 얻기 위한 과정은 쉽게 정당화되었다. 조국의 현실도, 디아스포라의 삶의 현장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교육은 안정된 직장을 갖으려는 방편으로 전락해 버렸다.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 속에서 피교육자의 인격도, 인간, 사회, 자연, 역사에 대한 책임도, 서로 함께 살아가는 삶도, 그에 따른 삶의 의미도, 또한 영원한 것에 대한 가치도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오직 돈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물질적인 안정과 풍요로운 삶을 쟁취하고 지키는 것이 (The Way to Live)’ 되어버렸다. 성공과 생존을 위한 모든 노력이 정당화되고 칭송되었고, 현실을 극복해내는 이상과 물질 이상의 것을 추구하는 숭고한 가치, 그리고 그것을 배우고 가르치는 일은 조롱거리가 되어 버리고 있다. 어느 때보다 풍요롭다고 하지만, 어느 때보다도 두려움에 사로잡혀 이리저리 끌려다니며 참된 길을 가지 못하는 세대가 지금 세대가 아닐까?

이러한 세속화와는 반대로, 이원론(dualism)적인 사고방식에 빠져 기독교를 생명력을 잃어버린 종교로 변질시켜 버리는 일들도 우리는 자주 목격한다. 종교활동을 제외한 세상 속에서의 모든 활동을 속된 으로 규정하며 세상과 분리된 종교활동을 고상한 것으로 여기며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사명을 망각하며 사는 모습은 우리 안에 발견되는 다른 극단의 모습이다. 어떤 이들은 잘못된 종교적 가르침을 따라 이러한 이원론적인 삶을 살기도 하고, 다른 이들은 현실의 도전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이러한 삶의 자세를 이용하기도 한다. 경건함과 거룩함을 내세우며 종교생활에 매달리지만 세상 속에서 세상 사람들이 목말라 하는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일에 실패하고 그저 격리와 회피의 삶을 사는 비복음적 삶의 자세를 그리스도인이라 칭하는 사람들로부터 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세대는 목말라 하고 있다. 사람들은 세대의 흐름에 무기력하게 끌려가면 갈수록 진정한 갈망하고 있다. 초자연적인 영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세계적인 추세는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영혼 내부의 외침이다. 기독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는 현실은 목말라 하는 세대가 자신들의 목마름을 채워주고 그들이 살아가야 길을 제시하기를 기대했던 기독교로부터 받은 배신감 표현이다. 목마른 세대의 갈증을 채워주기에 대부분 기독교인은 너무나 무기력해 보인다. 이원론적 사고에 빠져 현실을 등지고 예배당 안에서 자신들만의 천국을 구축하느라 바쁜 나머지 예배당 밖에서의 능력을 상실했거나, 세상의 모습을 본받아 신앙을 정서적인 영역에만 제한시킨 성공과 정복의 이념으로 대부분을 채우고 있다. 세속화와 이원론, 가지 극단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바람직한 모습으로서의 삶의 양식을 보여주는 일에 실패하고 있는 같다. 세상보다 효과적으로 세상의 길을 추구하는 교회에 실망한 사람들이 기독교에 돌을 던지는 것이 오히려 당연할지 모른다.

그렇다면, 땅에서 치열하게 살면서도 땅의 가치를 초월해서 영원을 갈망하며 살고, 한편 초월적인 가치를 가지고 살면서도 땅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균형을 어디에서 찾을 있을까? 비복음적 세상의 흐름 속에서 삶의 방식에 대한 찾지 못하고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해답을 누구에게서 찾을 있을까?

이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어둠 가운데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보여 주시고 살아내고자 땅에 오셨다. ‘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삶이었고, 하나님의 나라가 세상에서 드러나는 삶이었다. 안에서는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통합이 있었고 그의 삶에는 세상과 앞으로 세상의 통합이 있었다. 오직 순간순간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삶이었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하나님 나라 삶이었다. ‘하나님 나라 (Kingdom of God)’ 생명 없이 살고 있었던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주는 새로움 패러다임이었다. 세속화나 세상과의 분리가 아닌, 초월적 가치와 치열한 삶을 통합시키는 가치였다. 예수의 삶은 하나님 나라를 우리에게 보여 주었고, 그런 삶을 살도록 초대하고 있다.

우리는 KOSTA 2008 통하여 바르게 삶을 살아갈 능력이 우리 자신에게 없음을 절실히 깨닫게 되기를 원한다. 하나님의 나라가 땅에 임했음을 선언하셨던 예수님의 말씀과 , 그리고 그분이 십자가에서 행하신 일이 아니고는 추구할 기초가 우리에게 없음을 알게 되기를 원한다. 그리고 성령의 일하심으로 이미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가 성령의 은혜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의 길로 인도함을 보게 되기를 원한다. 또한, 소망을 잃어버린 시대 속에서 땅에 살면서도 영원을 추구하고, 초월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땅의 삶에 충실한,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는 삶의 자세가 예수님께서 원하셨던 그리고 세상이 목말라 하는 임을 깨닫기 원한다. 세상과 대적하는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보는 눈이 열리고, 하나님 나라를 살아가고자 세상을 거슬러 가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정한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구름과 같이 일어나기를 기도한다. 그리고 이들로 말미암아 길을 잃고 방황하는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하나님 나라 확장되는 하나님의 영광을 함께 보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주여, 우리의 눈을 열어 ‘그 길’을 보게 하시고, ‘그 길’을 살아가고자 하는 열망을 허락하시며, ‘그 길’을 살아가도록 하는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