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상상의 한계를 넘어선 예수님의 능력 (마가복음 4:35 – 5:43)

시각장애인인 미연은 최근 음주운전자에의한 교통사고를 당했다. 다행히 목숨은 건질 수 있었으나 현재 사고로 자유롭지 못한 하반신이 완전히 회복되려면, 큰 돈이 드는 수술을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개천가의 작은 하꼬방에서 근근히 두 어린 동생과 살고 있는, 소녀가장 미연에게는 도무지 감당할 수 없는 큰 액수였다. 그러나 앞을 볼수 없는 미연이 다리마저 쓸 수 없다면 어떻게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단 말인가. 미연은 큰 실의에 빠졌다. 미연은 간절히 기도했다. 어떻게든 다시 걸을 수 있게 해 달라고. 그래서 동생을 부양하며 살수 있게 해 달라고.

그때, 미연에게 믿기 어려운 뉴스가 전해져 왔다. 자신은 한번도 만나본 적이 없는 어느 부자가, 자신의 수술비를 다 대주겠다고 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것뿐이 아니었다. 자신이 앞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수술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해온 것이었다. 아니, 겨우 다시 걸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만도 믿을 수 없을만큼 감사한 일인데, 게다가 앞을 볼수 있게 해주는 수술까지! 그리고

그러나 그것은 미연이 들은 뉴스의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미연이 입원해있던 병동의 모든 가난한 사람에게 그 사람들이 지불해야하는 모든 경비를 대겠다고 이 부자가 이야기했다는 것이었다. 그중에는 미연을 어려움에 빠뜨린 음주운전자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제 미연은 감사와 기쁨이라는 원래의 감격을 지나 그 부자에대한 호기심과 경외까지 느끼게 되었다. 도대체 이 부자는 어떤 사람이란 말인가!

 

자연을 다스리는 파워 (4:35-41)

1. 1절의 바다 저쪽 (the other side)은 이방인들이 주로 살고 있는 데가볼리(Decapoilis)지방이었다. 자민족중심적인 (ethnocentric)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을 유대인인 제자들에게 예수께서 갑자기 저쪽으로 가지고 하시는 말씀은 어떻게 들렸겠는가?

 

2. 예수께서는 왜 풍랑을 스스로 잠잠하게 하지 않으시고, 제자들이 깨울 때 그제서야 일어나서 제자들을 꾸짖으신 후에 기적을 행하셨다고 생각하는가? (이방지역으로 배를타고 가는 제자들의 심정, 예수님의 그 제자들을 향한 생각 등을 염두에 두어 정리해보라)

 

3. 바람을 잠잠하게 하신 예수님의 능력에 대하여 제자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이 반응으로 비추어보아 제자들은 예수님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유추할 수 있는가?

 

악한 귀신을 다스리는 파워 (5:1-20)

4. 예수님과 귀신들린 사람이 만나는 장면을 당신의 말로 기술하여 보라.

 

5. 예수께서는 왜 귀신을 그냥 내어쫓지 않으시고 돼지떼에게 들어가게 하셨다고 생각하는가?
(귀신 들린 사람들을 동네 사람들이 어떻게 여겼을지, 이방인땅에 들어와서 그것도 귀신들린 사람을 대하면서 제자들이 그 귀신들린 사람을 어떻게 생각했을지, 예수님께서는 그 사람을 어떻게 보고 계셨을지 하는 것을 염두에두고 생각해보라.)

 

6. 왜 이 본문에서 나와있는 사람들의 반응이 이렇게 냉담하다고 생각하는가? (17)

 

7. 예수께서는 왜 고침을 받은 이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다고 생각하는가? (19)

 

병을 고치시는 파워: 혈루증을 앓아온 여인 (5:24-34)

8. 예수를 찾아오기전 이 여인의 상황을 자세히 기술해보라. 육체적, 정신적, 재정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종교적 상태는 어떠했는가?

 

사역과 선포의 초기에, 예수께서 급한 일(죽어가는 소녀를 고치는 일)을 앞두고 이 여인에게 시간을 보내신 것에 주목하여보라. 이렇게 하신 것은 예수께서 하시는 사역과 선포의 어떤 면을 보여주는가?

 

9. 예수께서는 왜 이 여인이 스스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도록 하신다고 생각하는가?

 

병을 고치시는 파워: 회당장의 딸 (5:21-23, 35-43)

10. 예수께서 혈루증 걸린 여인과 시간을 보내는 동안 회당장과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11.이 소녀를 살리는 일을 하시는 데에는, (병을 고치는 것과는 또 다른 차원의 기적이다.) 더 적은 무리만이 함께 볼 수 있도록 하시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비유로 하나님 나라 비유를 말씀하신 것이나, 자신의 존재를 사람들과 제자들에게 점진적으로 시간을 두고 가르치신 것등과 연관시켜서 생각해보라.)

 

12. 예수께서 죽은 소녀를 살리시는 장면을 보면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어떻게 이 내용을 소화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예수의 권능에 대해, 예수의 정체성에 대해, 예수의 선포에 대해)

 

정리

13. 본문에서는 예수의 권능(파워)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가 하는 것(강도:strength)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해 보라.

 

당신은, 당신의 삶 속에서 예수께서 이 정도까지는 하실 수 있는 분이지만, 그렇게 큰 것 까지는 하실 분이 아니라고, 그분의 능력을 제한해서 생각했던 경험이 있는가?

 

14. 본문에서는 또한, 예수의 권능(파워)의 강도가 예상을 뛰어넘는 대단한 것임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지만, 또한 예수의 권능이 미치는 영역(sphere)이 예상을 뛰어넘는 대단한 것임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라. (영향을 받았던 사람들의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계층과 정체성, 예수에게 일반적으로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가졌던 기대 등과 연관시켜서 생각해보라.)

 

당신은 당신의 삶 속에서, 혹은 이 세상 속에서, 예수께서 어떤 영역까지는 주(Lord)이시지만 다른 어떤 영역에서는 주(Lord)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가? 그것은 어떤 영역들인가? (조금 시간을 가지고 당신의 삶의 여러 영역들을 묵상하며 정리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