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 생각, 짧은 글

지난 주말 나눈 대화중 얻은 몇가지 깨달음

지난 주말에는, 참 유익한 시간을 갖었다.

개인적으로 유익한 시간이었다.


반가운 얼굴을 보고, 우리의 소망에 대해 함께 나누고 한 것들이 모두 좋았다.

그런데, 특히 여러 대화 도중에, 내 개인적으로 참 유익한 것들을 많이 얻었다.

좀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나는 아직 충분히 passive하지 않다.

작년 가을, 나는 내가 passive하고 vulnerable해지는 연습을 해보겠다고 결심했었다.

그리고 거의 일년동안 그 practice를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나는 여전히 몸에 힘을 빼고 주님을 의지하는 것을 하고 있지 않는 것 같다.


2. 나는 여전히 메시아병에 걸려있다.

마치 내가 무언가를 해야하고, 세상의 문제를 다 해결해야 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그 해결사가 내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으로부터.... 나는 자유해질 필요가 있다.


3. High-performer disease

40대 중반이 되도록, 끊임없이 high performance를 추구하고 살았다.

공부, 일, 관계, 심지어는 신앙 까지도.

그렇게 high performance를 추구하며 사는 모습이, 여러가지 내 생각의 왜곡을 가지고 온 것 같다.


4. 촉촉해지는 일

나는, '문제'를 맞닥드리면, 그것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일에 너무 익숙해져 있다.

그 문제를 넘어서 소망을 보고, 그 문제를 품고 기도하고, 절망이 깊을 수록 소망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가를 찾고...

하는 비분석적, 비논리적 approach를 여전히 더 많이 배울 필요가 있다.


5. 나는 말이 너무 많다.

대화를 하다가 문득 문득, 

허걱... 또 내가 이렇게 대화를 주도하고 있네...

하며 놀라곤 했다.

나는 말이 너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