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 생각, 짧은 글

Generosity

가상의 이야기.

몇년 전이었다.

오영이는 꽤 빠듯한 재정을 아껴가며 그렇게 살고 있었다.

돈을 아끼려고, 청바지는 10불-15불짜리 사서 입고, 티셔츠도 20불이 넘지 않는 것만 사서 입었다.

점심을 싸가지고 다녔는데, 하루에 점심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돈이 $2불이 넘지 않도록 정말 알뜰하게 쌌다. (도저히 회사 식당에서 사먹을 경제적 여유가 없었다.)

어쩌다 밖에서 뭘 먹으면 좀 양이 많은걸 시켜서 집에 싸와서 한끼를 더 먹기도 했다.

완전 구두쇠로 살았다.


그때,

경제적으로 사정이 어려운, 그리 가깝지 않는 어떤 사람의 사정을 알게 되었다.

고민하던 끝에 그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크지 않은 (그러나 오영이의 경제 수준에서는 꽤 큰) 돈을 그 사람에게 주었다. 그 사람이 부담갖지 않게 하려고 많이 노력하면서 그렇게 주었다.

다행하고 감사하게도 그 사람은 그 돈을 감사하게 잘 받았다.

오영이는 참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전해들은 그 사람의 이야기는 오영이를 몹시 불편하게 만들었다.

하루 2불이 넘지 않는 점심을 먹으며 아껴서 그 사람을 그렇게 도운 것인데,

그리고 정말 직장에서 스트레스 왕짱 받아가며 힘들게 번 돈이었는데,

그 사람은 그 돈으로 값비싼 기호식품을 즐기고 있다는 것이었다.  오영이는 한달에 한번 어쩌다 스타벅스 드립 커피 사 마시는 것도 벌벌떠는데, 그 사람은 매일 그것보다 더 고급의 커피를...

그냥 그 기호식품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오영이는 거의 가지 않는 비싼 음식점에 자주 간다거나, 꽤 비싼 전자제품을 사는 등, 자신보다 너 높은 spending을 하는 것이었다.

또 화가 나는 건, 오영이는 정말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이렇게 힘들게 일해서 번 돈을 보냈는데, 그 사람은 늘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며 게으르게 살고 있는 것이었다.


음...

도대체 이건...


며칠동안 많이 마음 불편해 하다가, 그 사람과는 연락도 뜸해졌고, 다시 또 그 사람을 돕는 일은 없게 되었다.


그 사람을 못본지 오래되었지만, 요즘도 가끔 그 사람 생각이 난다.

그리고 그때 불편했던 감정도 생각이 난다.


=== 


최근,

초대교회 공동체를 비롯한 교회 역사 속의 공동체를 상상해 보면서...

과연 그런 공동체에서는 이런 문제를 어떻게 다루었을까 하는 것이 궁금해졌다.


가령,

하루 12시간 밭에 나가 일하는 소작농을 하며 어렵게 번 돈을, 여러 사람이 모아 한 동네 사는 다른 교인을 도와주었는데,

그 교인이, 아주 게으르게 산다거나 혹은 아주 그 돈을 낭비하면서 허비한다면...

그런 상황에서 공동체는 그 문제를 어떻게 다루었을까?

교회 지도자들은 그것을 불편해하는 교인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 주었을까?


은혜의 공동체가, 세상의 공동체와 어떤 면에서 이런 이슈를 다르게 다루어 낼 수 있을까?


요즘,

나도 회사 다니며 일하는게 힘이 들기도 하고,

아... 세상에 이렇게 빡세게 맨날 일해서 돈버는데... 정말 돈 벌고 먹고 사는게 쉽지 않구나...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게다가 시간이 워낙 없다보니, 내 소중한 시간을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정말 많이 아깝게 느껴진다.

이렇게 내 마음이 각박해지는 것을 보면 그냥 사는게 많이 벅차고 힘든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