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성경의 지리, 성경 이야기 (신약 역사)

KOSTA 간사님들과 계속 하고 있는 신학 훈련.

2장 The Land of the Bible
- Why is it important that we know the geography of the history of the people in the Bible?
- Why was rain so imp[important to the Israelites, and how is this importance shown in the Bible?
- What was the significance of the three festivals of the Israelites?

2-1. 농경사회였던 이스라엘에게 늦은비와 이른비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다소 피동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에 반대되는 행위로, 풍요와 다산의 신인 바알과 아세라를 찾는 행위를 구약에서는 정죄하기도 했습니다.
비슷한 예를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찾자면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2-2.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켰던 절기가 근거하고 있는 역사적 사건들을 정리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러한 절기를 지키도록 하신 것은 어떤 의미가 있었습니까? 이들이 가지고 있었던 민족적 정체성(identity)와는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4장 The Story of the Bible (New Testament)
- In what ways are the four Gospels different from one another, and in what ways are they similar?
- In what different ways did people respond to Jesus, from his birth to his ascension?
- How does the New Testament show that God's covenant with Israel has been extended to the world?

4-1. 4복음서를 '역사의 기록'이라고 주장한다면, 그 주장이 갖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나누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복음서는 어떤 의미에서 역사의 기록입니까? 복음서는 어떤 의미에서 역사의 기록이 아닙니까?

4-2. 복음서에 나오는 내용들과 사도행전이나 서신서에 나오는 내용이 다르게 비추어지는 것이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복음서에서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과 서신서에서 주로 바울이 하신 말씀이 매우 다른 것을 근거로 바울의 신학이 예수의 가르침을 재해석해서 재구성한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4-3. 예수님의 짧은 3년동안의 공생애 이후, 죽으시고 부활하심, 그리고 오순절 성령 강림과 교회의 탄생이 진행되는 동안, '그리스도인'들의 주된 선포의 내용이 어떻게 발전했다고 보여집니까? 그 발전(development)는 어떻게 이루어 졌다고 생각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