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The Kingdom is Nowhere? Now Here! (마가복음 1:16-45)

유치원생들을 모아놓고, 그 아이들에게 양자역학(quantum mechanics)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한다고 생각해보라. 당신은 그 시작을 어떻게 하겠는가? 15분을 함께 앉혀놓고 이야기를 하기도 힘든 아이들에게 그 아이들이 전혀 경험해보지도 못한, 경험해 볼 수도 없는 물리학적 원리를 설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사탕을 주며 달래보기도 하고, 다른 유비(analogy)를 들어 시도도 하겠지만 아마도 쉽지 않을 것이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가 어떤 것인지 경험해 보지도 못했고, 제대로 상상해보지도 못했던 사람들에게 그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신다. “봉숭아 학당의 선생님이 된 예수님의 모습을 오늘 본문에서 살펴보자.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심 / 제자들을 부르심 (16-20)

1. 요한복음 1장을 비롯한 복음서의 다른 부분에서 나온 내용들을 참고해 보면, 제자들은 아마도 예수님과의 만남을 갖기 이전에 이미 예수님에 대하여 들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이 예수님을 따르는 모습은 매우 즉각적인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심한 제자들의 모습에서 보여지고 있는 제자도(discipleship)의 내용들을 다음에 비추어서 정리해보라. (유대문화에서 몇 대씩 내려오는 가업과 부모를 즉각적으로 포기하는 것으로 제자들이 그려진것에 유념하라)

  • 헌신의 대상과 내용
  • 결심의 주체
  • 치루어야하는 댓가
  • 따르는 보상

2.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로서 당신이 본문에서 특별히 더 생각하게 되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

 

가버나움 회당에서 귀신을 내어 쫓으심 (21-28)

3.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을 관찰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22, 27)


이들은 예수님에 대하여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가? 오늘날 이런 사람들이 교회 안에 있다면, 이들을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를 수 있겠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들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경우와는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가?

 

4. ‘더러운 영은 예수님에 대하여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는가?(24) 이런 사람들이 교회 안에 있다면 이들을그리스도인이라고 부 를 수 있겠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들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경우와는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가?

 

병자들을 고치심 (29-34), 나병환자를 고치심 (40-45)

귀신을 내어쫓는 일이나 병자를 고치는 일은, 하나님의 나라가 이제 이곳에 임했다는 상징적 선언이었다. 이미 구약에서 그러한 일들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되었던 것을 성취하고, 당시 하나님의 형벌이라고 사람들이 여기고 있었던 것들을 예수님의 권세(authority)로 정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심으로써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것을 드러내시는 것이었다.

5.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고치시자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32, 33, 37, 45)

 

6. 나병(leprosy)은 악성 피부병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저주 혹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형벌로 인식되어온 질병이었다. 율법에 따르면 나병에 걸려 있는 사람들은 사회로부터 격리되었고, 종교적으로도 멸시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예수님께서 나병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행동들을 관찰해보라. 예수님께서 보이신 태도와 행동들에서 예수님의 어떤 의도들을 찾아볼 수 있는가?

 

7. 비슷한 관점에서, 마가는 예수님이 시몬의 장모를 고치는 기사를 넣으면서, 그 당시 천대받던 계층이었던 여성에 대한 존중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새로 도래하고 있는하나님 나라가 기존의 파라다임을 뛰어넘는 또 다른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당신의 삶 속에서, 기존의 세상 속에서의 가치관에 의하여 사람들을 구분짓고 판단했던 일들을 생각해보라.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어떤 다른 기준들이 당신의 삶 속에 세워져야 하는가? (교우관계, 가족관계, 직장/학교에서, 정치적 입장, 배우자 선 택 등등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라)

 

8. 예수님께서는 왜 반복해서 자신의 정체를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꺼리신다고 생각하는가? (25, 34, 44)

 

9. 예수님께서 알리지 말라고 당부하신 내용을 나병환자는 왜 나가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치유된 나병환자의 이러한 불순종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45)

  

기도하시는 예수님 (35-39)

10. 오늘의 본문에서 즉시(immediately)라는 단어는 8번이나 등장한다. 그만큼 빠른 템포로 상황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밤 늦게까지 사람들이 문 앞에 모일 정도로 예수님은 바쁜 일정을 소화하셔야 했을 것이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35절에 나타난 예수님의 행동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1. 35절에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후에, 내리신 결정을 살펴보라. (38) 상황에 근거한 외면적 필요(felt need)들을 채우는 것들과 원칙에 근거한 실제적 필요(real need)를 채우는 것에 대한 균형을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찾으시는가?  당신의 QT 생활에 관하여 어떤 통찰을 얻을 수 있는가?

 

지금 당신의 삶 속에서, 상황에 얽매여 벌어지는 상황만을 처리하고 있는 부분은 어떤 것들인가? 하나님과의 교제가 당신이 처한 상황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가?

 

정리

하나님 나라와 복음의 내용을 당신이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가만히 생각해보라. 어쩌면 당신은 당신 삶의 문제 하나를 해결받으려고 하나님 앞에 나왔을 수도 있고, 마음의 평안을 위해서, 사람들을 사귀기 위해서, 혹은 심심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갖고자 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펼쳐보이신 하나님나라 복음의 내용과 범위는 그 모든 내용들을 다 초라한 것으로 만들 정도로 광대한 것이다. 예수님께서 2000년 전에, 근동 지방에서 오늘 본문의 사역들을 행하고 계셨을때, 예수님을 이해하지 못한 채 이리저리 몰려다니는 군중들의 모습속에서 예수님은 바로 당신의 모습을 보고 계셨다.

 

12. 다음의 항목을 중심으로 오늘 본문을 정리해보라.

  • 전파되는 하나님 나라의 내용
  • 사람들의 반응, 예수님 사역의 열매
  • 예수님의 자세, 예수님의 마음

13. 당신은 하나님 나라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당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절실히 요구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인가?